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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초보의 인터넷 쇼핑몰 개설 절차

저스티스77 2011. 12. 20. 08:49

















 

 





왕 초보의 인터넷 쇼핑몰 오픈 방법

본 글은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 하여 영업이 되느냐 안되느냐의 문제 보다는 오픈을 하는 직접적인 방법적인 것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립니다.

[쇼핑몰 개설에 앞서 알아 둘 점]

보통은 쇼핑몰을 하고자 한 후, 쇼핑몰의 개설에만 모든 심혈을 기울이곤 하는데 그것은 절대 잘못된 것임을 알고 해야 합니다.

다른 사업도 비슷하겠지만, 쇼핑몰은 절대적으로 오픈 한 이후부터 시작인 것이지 오픈 까지 모든 것을 다 해 놓고 오픈 후부터 그 동안의 노력에 대한 열매를 거두는 업종이 절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즉, 쇼핑몰은 오픈 이후가 가장 중요한 것이며 쇼핑몰의 오픈은 앞으로 내가 사업을 제대로 꾸려나가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 백 가지, 천 가지 중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정확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이 타 사업에 비해 좋은 점]

모든 사업은 자본금이 필요합니다. 이 자본금은 있을 수록 더 좋은 용도의 것이 있고, 반면 어떤 사업을 하는데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적인 용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을 낼 경우, 인테리어 비용은 자금여유가 있다면 몇억을 들이기도 하지만 여유가 없다면 본인이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을 임대하기 위한 임대비는 임의로 바꿀 수 없습니다. 어떤 장소에서 어떤 넓이의 매장이다 하면 그 매장의 임대나 구입비용은 필수적인 자금이 됩니다.

게다가 오프라인 매장은 장사가 잘되어도 그 수익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 매장 자체에서 고객을 맞이하여 거둘 수 있는 수익은 금액의 차이만 있을 뿐 한정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확장하는 곳은 많은 매장을 지역마다 세우게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필수적인 자금이 크게 필요하지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사업을 하기에 따라 월 매출 규모는 한 없이 성장시킬 수가 있습니다. 매장이 1개라고 해서 거둘 수 있는 수익의 한계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쇼핑몰 하나에서도 무궁무진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즉, 쇼핑몰 사업이라는 것은 단돈 10만원으로도 사업체를 차릴 수 있고, 가능만 하면 얼마든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을 가진 사업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사업이 큰 부흥을 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자금 계획 및 창업 절차]

앞 서 말씀을 드린대로 인터넷 쇼핑몰은 자기 자금에 맞추어 창업자금의 설계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얼마든지 일단 자금을 맞춘 후 창업자금의 설계를 시작해도 되지만, 통상적으로 얼마 이하의 자금을 투입하는 경우는 시작이 어렵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최소의 자금을 안내를 해드리고 각 사항에 따라 추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금의 안내는 창업의 절차에 따라 하는 편이 이해가 빠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1. 업종의 구상

– 본인이 앞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업종(물건)을 구상합니다.

– 업종은 본인이 잘 아는 평소 상식이 많은 상품일 수록 좋습니다. 그래야만, 현재 물건의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가격이나 판매량 등, 소비자의 성향 등의 예측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물건 자체에 대한 상식이 높기 때문에 잘못되거나 유행도 지난 상품을 잘못된 가격에 판매하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소요비용 : 없음

2. 도매처 찾기 및 가격 조사

– 구상한 품목에 대해 어디서 가져오든, 생산하든, 수입하든 그 루트를 알아 보셔야 합니다. 반드시 도매업체라고 이름이 등록된 회사에서만 물건을 가져와야 도매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마련하든, 그것을 가져와 판매해도 가격이 맞는 다면 그 거래처는 자신의 도매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 도매거래처 (수입, 생산 모두 포함하여) 를 마련했다면, 그 상품의 구매비와 소비자아게 판매할 예상 시장조사 비용을 검토하여 수익이 발생할 정도의 차액이 나는 지 구상해 봅니다. 만일 남는 것이 없다면 도매처를 바꾸거나 아예 업종을 바꿔야 합니다.

– 초보자들의 가장 실수는 판매예정가 – 도매예정가 = 이익 으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건 이익이 아닙니다. 예정이익은 다음과 같이 계산하십시오.

– 판매예정가 – 도매예정가 – 판매에 따른 수수료 – 박스비 – 포장비 – 사무실 유지비 – 세금 – 기타 예상되는 지출 을 모두 합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그리고 발생하는 예상 수익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 타산이 맞지 않으면 업종의 전환을 고려해보십시오.

업종의 전환보다는 판매가를 너무 싸게 책정한 것이 아닌지도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내가게에서 올려놓은 많은 글을 다 읽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판매가라는 누구나 잘못 알고 있는 것처럼, 도매가를 기본으로 해서 몇 % 를 더 올려 파는 것이 아닙니다. 판매가는 “팔릴수 있는 가격” 으로 정해놓는 것입니다. 

즉, 내가 싸게 가져왔다고 해서 터무니 없이 싸게 파는 것도 잘못이고, 내가 비싸게 가져왔다고 해서 남보다 유달리 비싸게 파는 것도 좋은 것이 아닙니다.

소요비용 : 없음 (시장조사를 위한 각자의 비용)

3. 업종을 정했다면 쇼핑몰 이름을 정하고 도메인을 찾습니다.

– 쇼핑몰의 이름은 거창하고 어려운 이름보다는 친근하고 외우기 쉽고 맞춤법을 누구나 알 수 있는 쉬운 단어나 글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의 이름을 정했다면 도메인을 정하십시오. 예전보다는 도메인 비중이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외우기 쉽고 간략한 도메인일 수록 좋습니다. 복잡하고 암호와 같은 도메인은 피하십시오.

– 도메인 등록은 기본적으로 co.kr com kr 3개는 해야 합니다. 이는 쇼핑몰 운영에 필요해서 등록하는 것 보다 차후 타 업체의 선점방지에 있습니다. 실제 필요한 도메인은 1개 이지만 최소한 같은 이름으로 도메인을 co.kr com kr 3개는 등록해 놓은 후 대표로 정한 하나의 도메인으로 포워딩을 시켜 놓습니다.

소요비용 : 각 도메인마다 1,2만원 (1~2년 등록비용) – 도메인은 연장할 때마다 비슷한 비용이 소요됨.

4. 도메인의 등록 및 솔루션 선택

 – 도메인의 등록은 각 도메인 등록 사이트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남들이 먼저 생각한 도메인일 수 있으니 그 때에는 다른 도메인을 또 생각해서 등록하게 됩니다. 도메인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솔루션을 선택합니다.

– 솔루션이라는 것은 쇼핑몰이라는 것을 운영하기 위한 뼈대 프로그램 입니다. 워드를 치려면 워드프로그램이 필요하듯, 인터넷 쇼핑몰을 하려면 쇼핑몰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남들(고객,방문객)이 접속을 하는 곳이므로, 남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야 합니다. 즉, 일반인은 남들이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가 마련되지 않았고, 쇼핑몰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이것을 구매하거나 임대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쇼핑몰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을 다른 의미로 솔루션이라고도 합니다. (아주 정확한 의미는 다르지만 필요 없으니 생략)

– 쇼핑몰의 솔루션을 공급하는 업체는 종류별로 규모별로 대단히 많고 종류도 다양하므로 이는 별도의 내가게의 글에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소요비용 : 솔루션에 따라 월 사용료나 호스팅 요금 무료 ~ 몇 만원 선

5. 솔루션 선택 후 쇼핑몰의 디자인 및 관련 기관 등록

– 솔루션을 선택하였으면, 직접 하든 의뢰를 하든 디자인을 합니다. 디자인을 하면서 병행할 것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사업자등록을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마친 후 솔루션에서 가능한 카드 결제 신청 및 에스크로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통신판매업신고를 합니다. 각 신청법은 내가게의 별도 글에 나와 있습니다.

– 모든 신청을 마치고 디자인이 완성되었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 때 사용할 사업자전용 통장도 함께 개설합니다.

소요비용 : 디자인 비용 평균 50 ~ 300 만원 / 에스크로 및 카드 등록 무료 ~ 30만원 선 / 통신판매업신고에 따른 면허세 면제 ~ 45천원 선

6. 모든 신청이 완료되었고 디자인도 완성되었으면 판매할 물건을 등록합니다.

– 판매할 물건을 등록할 때 보통 사진이 필요합니다. 이 사진을 위해 먼저 재고를 들여오게 되고, 또 품목에 따라 재고가 계속 일정하지 않은 제품도 먼저 재고를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 상품등록을 위한 상품 상세 설명을 제작하는데 많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이 설명은 본인이 직접 해도 되고 전문 업체에 의뢰를 해도 됩니다. 예산이나 상품에 맞게 결정하십시오. 마진이 크고 잘 바뀌지 않는 상품이면 업체 의뢰도 괜찮지만, 수시로 상품이 바뀌고 마진이 작은 상품이라면 가급적 본인(본인의 회사)이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품상세설명을 위한 사진은 직접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촬영합니다. 이때 직접 촬영을 위한 비용은 카메라 구입비용과 조명구입비용이 들어갑니다.

소요비용 : 카메라 30~100만원 / 조명 30~200만원 선 / 촬영의뢰비용 보통 컷 당 몇 천원 ~ 몇 만원

7. 상품 등록을 하면서 홍보를 계획하게 됩니다.

– 이미 홍보는 머릿속에 쭉 구상해 왔겠지만 일단 포털 검색 사이트에의 사이트 등록은 기본으로 합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무료이므로 별도 비용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 기타 자세한 홍보는 다른 내가게의 글을 참조하십시오.

소요비용 : 무료 ~ 홍보하기에 따라 천차만별

8. 홍보를 구상하면서 택배사를 정합니다.

– 동네 가까운 각 택배사 대리점에 문의하여 예상 배송 갯수를 말하고 미리 계약합니다. 이 내용 역시 내가게의 다른 글을 자세히 참조하십시오.

소요비용 : 초기 무료 / 박스비 몇 만원 / 택배 1개당 발송 시 2천~3천원 선

9. 부연 설명

– 위 설명에서 사무실 비용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사무실을 내거나 집에서 하더라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컴퓨터, 프린터, 전화 비용이 그것입니다. 전화와 통신판매신고번호는 홈페이지에 표기되어야 하므로, 디자인을 할 때 미리 알려줍니다. 물론 차후에도 간단히 수정이 됩니다.

– 집에서 하든 사무실에서 하든 업종에 맞는 재고 보관 장소 및 배송의 포장 장소가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배송을 대행하는 업종이라면 판매 상품에 대한 불량 및 변심에 의한 반환 주소 등을 미리 고려해 놓아야 합니다.



 




[통상적인 자금의 사용]

평균적으로 많이 계획하는 창업자금의 분배나 책정은 흔히 아래와 같습니다.

솔루션 초기 개설 및 디자인비용 : 30만원 ~ 300만원
초도 물품구입비 : 상품에 따라 다름
전화 등록 등 통신 경비 : 20만원
초기광고비 : 20만원 ~ 2천만 원
사무실비용 : 0원 ~ 500만원
컴퓨터 등 집기 : 0원 ~ 200만원
박스주문비 : 몇 만원 ~
3~6개월 운영비 : 3백만원 ~ 2천만원

[주의할 점]

쇼핑몰이 오픈 하여 안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원인을 알면 문제 해결은 누구나 가능할 정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사업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오픈 후 장사가 안 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반드시 자의적인 해석을 하시면 안되고 내가게에서 제공해드리는 많은 글을 읽으신 후 판단해 보길 권해드립니다.

방문객의 부족인지, 상품이 잘못인지, 상품설명이 잘못인지, 뭔가 숨은 잘못이 있는지, 광고가 잘못인지 그것은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없는 것이면서도, 누구나 쉽게 판단해버리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초기 3~6개월은 자리를 잡는 기간 및 “잘못된 점을 고치는” 기간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쇼핑몰도 내가게에서 올려드린 글을 토대로 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칠 수 있는 기간 동안 살아남을 자금, 고치는데 들어가는 세세한 비용 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창업자금 중 50%는 남겨놓고 운영해야 합니다. 거기에 본인의 생활비는 별도입니다.

또, 어느 사업이든 마찬가지 입니다. 3개월 6개월 운영하다 결국 사업 자체가 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창업자금은 없어도 살아갈 수 있을 자금으로 하셔야 합니다. 비싼 이자의 사채를 끌어다 사업을 하는 식의 억지는 부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다들 알지만 막상 본인이 그 상황에 접하면 빨리 사업을 하고자 하는 욕심에 그릇된 판단을 하기도 합니다.

쇼핑몰의 창업은 위 설명대로 자금을 누구나 충분히 조달할 정도의 규모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5백만원 1천만원이면 훌륭한 창업이 가능합니다. 현재 창업자금이 없다면 무리하게 돈을 마련하지 마시고, 몇 달간 아르바이트나 직장생활을 하며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빚으로 사업을 하면 대단히 위험합니다.

절대 서두르지 마십시오.

사업이든 뭐든 늦을 때는 없습니다. 지금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시작해서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지, 서둘러 오픈 하는 것만 목표로 하면 안됩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금 늦어지더라도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정석대로 차근차근 상황을 만든 후 시작하십시오.

그러나, 해야 할 일은 절대 미루지 마십시오.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하는 것과 지금 해야 할 일을 귀찮다고, 바쁘다고 뒤로 미루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판매의 개시]

쇼핑몰의 첫 개시는, 구매가 가능하도록 솔루션이 설치되었고 카드 결제 연동이 완료되었다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면 어디든 광고를 하시면 됩니다. 광고에 관한 마케팅 관련 이야기도 내가게에서 글을 등록해 놓았으니 읽어 보십시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장사가 안 되는 원인을 오판하시면 안됩니다. 특히 초보자들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잘못 저지르는 오판은, 싸게 파는 곳 때문에 내가 안 된다, 홍보가 부족해서 안 된다. 이 두 가지입니다. 남보다 비싸게 팔아도 정상적인 가격이면 얼마든지 팔립니다.

다른 문제가 있는데 가격만이 잘못이라 생각해서 자꾸 가격만 내려 팔다 보니 결국 마진이 없어서 회사가 어렵게 되는 게 모든 초보자들의 공통점입니다. 가격이 잘못이라 생각하니 정작 다른 잘못이 있음에도 찾을 생각도 하지 않으니 이중으로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가 됩니다.

홍보 또한, 대단히 쉬운 것도 또 알고 보면 대단히 어려운 것도 아니지만,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가야 합니다. 어려운 전문용어를 쓰는 책은 접으셔도 좋습니다. 훌륭한 교수일 수록 쉽게 가르칩니다.

간단히 말씀 드려 홍보는 널리 알리는 것, 마케팅은 판매를 하는 것 입니다. 방문객이 아무리 적어도 많이 구매한다면 매출은 높아집니다. 방문객이 아무리 많아도 구매자가 없다면 잘못된 것입니다. 방문객이 없다고 무조건 홍보가 잘못이라 생각해서 자꾸만 다른데 거금을 들여 홍보할 수 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팔릴 거라는 기대에 무턱대고 홍보에만 돈을 쓰고 안 팔리면 홍보 방법만 자꾸 바꾸려고 합니다.

홍보해도 장사가 안되면 즉시 홍보를 중단하고 문제점을 파악해야 합니다.

내가게에서 아무리 문제점을 파악하는 법을 알려드려도 이것을 자기 것으로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내가게에서 올려드린 (회원들의 글 말고) 모든 글을 자세히 읽으면 연관성과 통일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것을 찾아서 자기 것으로 하십시오. 또는 무턱대고 시키는 대로만 해도 중간이상은 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사업이 돈을 버는 게 아닙니다.

모든 사업의 90%는 망합니다. 그러니 유독 쇼핑몰만 많이 망한다는 말은 절대 틀린 말입니다. 모든 사업은 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오히려 쇼핑몰이 망하는 비율이 더 적은 편입니다.

다행히도, 망하는 원인과 고칠 수 있는 방법은 반드시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본인과의 싸움입니다. 인간으로 태어나서 인간의 본성으로만 생활하고 사업하면 90% 의 사람들은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남다른 본성과 남다른 생활이 있어야 안 망하는 10%에 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게에서는 그러한 여러분들이 본성을 바꿀 수 있는 정보를 올려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을 자기 것으로 하고 실천하는 건 그 정보에 대한 믿음에서 나옵니다. 믿지 못하면 실천하지 않게 됩니다. 내가게에서 안내해드리는 정보는 성공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당연히 성공할 10%의 사람만 수긍하고 옳다고 느낄 수 있어 더 실천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10%의 사람만 성공한다는 건 바꿔 말하면 90%의 사람들이 잘못된 방법이라고 생각해서 실천하지 않는 방법들 중에 성공하는 방법이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성공의 방법은 성공자나 성공할 사람만 이해하기 쉽습니다. 누구나 다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면 사업하는 사람의 90%가 망할 리가 없다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내가게에서 제공 해드리는 글 들중 특히 운영에 관한 조언들일 수록 만일 이해가 안가고 틀렸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더라도 잘 생각하시고 그 글의 근본 의미를 잘 따져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상 개설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축하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쇼핑몰개설이 가능합니다. 내가게 회원님들 모두 큰 사업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쇼핑몰 창업 과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작지만 쇼핑몰 창업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였음
좋겠고 직접적으로 창업을 하시든 인수 방식을 통해 하시든 어떤 방식을 택하여 하시든 모두 잘되었음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론 경험이 전혀 없으시다면 인수 방식을 선택하여 하는것이 100배 낫다고 생각하고 만일 인수 방식을 통해
해보겠다고 결심을 하셨다면 국내에서 가장 신뢰성이 있고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쇼핑몰매매
사이트를 아래에 링크해
놓았으니 들어가셔서 자신이 원하시는 쇼핑몰이 있는지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회원 가입은 무료이고 돈드는거 아니니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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